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강아지는 애완동물 그 이상을 넘어서 가족의 한 구성원이다. 그렇다 보니 식사를 할 때에도 항상 같이 앉아서 음식을 먹게 된다. 그럼 늘 따라오는 부담스러운 눈길이 있다. 물론 주고 싶은 마음은 한가득이지만 강아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여야 한다. 이번글은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.
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0가지
1. 초콜릿
초콜릿은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간식이 되지만 강아지에게는 매우 유독한 식품이다.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은 강아지 심장 및 중추 신경계에 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. 따라서 초콜릿은 절대 강아지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.
2. 양파, 마늘
양파와 마늘은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는 식품으로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인 티오황산이 포함되어 있다. 자장면을 먹고 남긴 그릇을 강아지가 먹고 양파 중독에 걸려 응급치료를 받 경우가 허다하다고 하니, 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3. 아보카도
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물질은 강아지의 소화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심각한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
4. 커피, 차, 알코올
커피, 차, 알코올은 강아지의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강아지에게 심각한 중독을 일으키거나, 강아지의 신장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강아지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.
5. 생고기
생고기에는 세균, 기생충, 바이러스 등의 유해 미생물이 존재할 수 있어 강아지가 미생물을 섭취하면 소화장애와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 따라서 강아지에게 고기를 줄 때는 반드시 익혀서 주어야 한다. 물론 신선한 생고기를 강아지가 더 선호하거나 영양면에서는 더 유익할 수 있으나, 만에 하나 생길 위험에 대비하여 주지 않는 것이 좋다.
6. 과일의 씨앗
과일은 강아지에게 많은 영양분을 줄 수 있지만 일부 과일의 씨앗에는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, 강아지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. 따라서 강아지에게 과일을 먹일 때에는 씨앗과 심지 부분을 반드시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주어야 한다.
7. 우유 및 유제품
우유 및 유제품에는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는 유당을 포함하고 있는데 강아지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위장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 설사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급여가 필요할 때는 강아지 전용 우유를 급여한다.
8. 소금
과도한 소금은 강아지의 신장기능에 부담을 주고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. 따라서 염분기가 많은 음식은 주지 않는 것이 좋다.
9. 포도
강아지마다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어떤 종의 강아지들은 포도 1~2알 만으로도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. 이상 반응을 보인다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한다.
10. 견과류
일부 견과류는 크기가 커서 강아지 식도에 걸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, 소화 장애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제공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심하니 급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.
결론
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은 절대로 주어서는 안 된다. 만약 유해한 음식을 섭취했다면 그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. 가족과 같은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한 음식을 신중하게 선택해서 급여해야 한다.
댓글